쑥의 효능
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그 맛이 쓰면서 매워
비, 신, 간 등에서 기혈을 순환시키며,
하복부가 차고 습한 것을 몰아내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.
식품으로써의 효능
▦ 비타민 A와 C의 보고인 쑥은 특히 환절기 식품 중 으뜸으로 손꼽힌다. 봄 들어 눈에 띄게 현저히 나타나는 피부건조, 호흡기질환, 각종 알레르기성 증상, 위장병 등을 예방 및 치료 하는데 쑥은 아주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. ▦ 쑥은 위장을 튼튼히 해서 식욕을 돋구고 천식에도 좋으며, 특히 쑥즙은 식욕촉진과 함께 소화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. ▦ 쑥탕은 신장, 신우염 등으로 인한 부종을 없애주는 등, 피부의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다. 야외에 나갔을 때 피가 나는 상처에 쑥을 붙이면 지혈효과도 나타난다. ▦ 쑥은 칼슘, 철분 등이 많이 들어있는 훌륭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체질이 되기 쉬운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한다. ▦ 쑥은 음력 5월 단오 전후로 채취한 것이 가장 약효가 좋다고 하는데, 차로 쓰는 쑥도 이 무렵의 쑥잎을 채취하는 것이 좋다. 또 쑥은 산중에서 채취한 것보다 바닷가나 섬에서 채취 한 것이 약효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.
약으로써의 효능
▦ 명의별록"에는 쑥을 백병을 구한다고 극찬할 정도이고, "본초강목"에는 쑥은 속을 덥게 하 고, 냉을 쫓으며, 습을 없애준다고 기록되어 있다. ▦ 기혈과 경맥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자궁과 하복부가 차서 일어나는 자궁출혈 및 임신중 출혈, 토혈, 코피, 각혈등에 사용하면 지혈작용을 한다. ▦ 하초가 허약하고 차며, 복부에 냉감과 동통이 있는 증상 및 생리불순, 생리통, 대하에 효과 가 탁월하다. ▦ 기관지 평활근 이온효과가 있어 만성기관지염과 만성간염, 간경변에 효과가 있다. ▦ 신경통, 감기 등에도 유효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▦ 쑥을 계속해서 먹으면 암 예방 효과가 있다.
증상별 이용법
▦ 항문 출혈 : 딱딱하게 굳어진 대변으로 인해 항문에서 출혈이 심할 때 쑥 가루를 곱게 갈아 항문에 발라준다. ▦ 만성 위장병 : 쑥 조청을 만들어 아침, 저녁 공복에 한 숟갈씩 먹는다. ▦ 냉으로 인한 두통 : 쑥 생즙을 3컵 정도의 물을 넣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차처럼 마시면 아주 효과가 좋다. ▦ 설 사 : 쑥 생즙을 작은 술잔 한잔을 마신다. 봄부터 여름에 걸쳐 채취한 쑥을 그늘에서 말려 두었다가 설사 할 때마다 20g 정도씩생강과 함께 달여 마신다. ▦ 코피가 계속 날 때 : 조금 쐰 쑥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바짝 말린 것을 하루에 3g씩 3홉에 넣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따뜻할 때 마신다. ▦ 팔꿈치 통증 : 쑥의 생잎 200g(말린 잎은 60g)을 깨끗이 씻어 보자기에 싸서 따뜻한 목욕물 에 우려낸 다음 목욕을 하면 좋은데, 보자기에 싼 쑥으로 아픈 부위를 맛사지 하면 더욱 좋다. ▦ 배가 자주 아플 때 : 쑥으로 즙을 내어 아침 공복시에 먹으면 통증이 한결 가신다. ▦ 임산부 하혈 : 쑥의 생 잎으로 담근 술을 조금 마시면 효과가 있다.
이용형태
▦ 쑥 조청 (만성 위장병) 신선한 쑥 어린잎을 찧어 즙을 낸다. 엿기름 1컵에 미지근한 물 2컵을 부어 2시간 정도 지난 후 체에 걸러 위 물만 받는다. 찹쌀 1홉을 씻어 불린다. 불린 찹쌀 엿기름물, 쑥 즙을 한 곳에 넣고 약한 불에서 4시간 정도 푹 곤다. ▦ 쑥 차 (암 예방, 위장병 예방, 저혈압, 변비, 생리통, 설사 등) 차용으로는 향이 좋은 바닷가의 쑥을 쓴다. 쑥잎은 전초를 채취하여 말린 다음, 잎을 따 는 것이 편리하다. 햇볕에 잘 말려서 종이 봉지에 넣어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매달아 두고 쓰는 것이 좋다. ▦ 쑥 뜸 (각종 질병 예방) 쑥을 살 위에 직접 놓고 뜨는 직접구와, 생강이나 마늘 소금 등에 쑥을 올려 놓거나 기구 등을 이용하여 쑥이 탈 때 발생하는 열과 쑥기운을 간접으로 받아 들이는 간접구가 있다. ▦ 쑥 연기 (지혈, 살균, 혈액순환 등) 쑥을 태운 연기를 직접 쬐거나 흡입하고 태운 연기의 그을음을 물에 풀어 이용하기도 한다. ▦ 쑥 생즙 (해열, 숙취해소) 신선한 쑥의 즙을내어 복용한다.
민간 요법
민간에서 황달이나 간염. 간경화 등 간정병 치료에 흔히 쓰이는데 생즙을 내어 먹기도 한다.
또한 달여 먹기도 하며 오래 고아서 조청(인진고)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.
구내염, 비강염이나 입냄새가 날때
인진숙을 잘 게 썰어 담배처럼 말아서 하루 2-3대 피우되 연기를 받아 머금고 1-2분 있다가 토해 낸다. 인진쑥은 독을 풀고 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'구내염'에 잘 듣는다.
종기,부스럼
인진쑥을 달여서 그 물로 아픈 부위를 자주 씻는다.
주근깨
인진쑥 10g, 율무 15-20g을 함께 달여서 그 물을 하루에 3번 밥 먹기 전에 마신다.
복통
인진쑥 10-20g에 물 반되를 붓고 반즘 줄어 들 때 까지 달여서 그 물을 마신다.
요통, 천식, 치질로 인한 출혈, 만성 간염등에 효험이 있다.
만성간염, 황달 ① 인진쑥과 삽주뿌리를 각각 같은 양으로 두고 거기에 물을 약재 분량의 3배쯤 붓고 10시간쯤 달여서 찌꺼기는 건져내고 남은 국물을 물엿처럼 될 때까지 천천히 달인 다음 그 양의 3분 의 1쯤 복령 가루를 넣고 콩알 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-10개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. ② 인진쑥 80g 대황40g 치자40g에 물을 약재 분량의 3배쯤 붓고 물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그물을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한번에 한 사발씩 따뜻하게 데워서 마신다. ※이 방법은 황달, 급.만성간염, 간경화증 등 간 질환에 매우 효험이 있다고 한다. ③ 인진쑥과 솔이프 대추를 각각 같은 양으로 하여 물을 많이 붓고 진하게 달여서 한번에 한 사 발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마신다.
만성위염
인진쑥 3kg과 삽주뿌리 3kg을 각각 따로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달인 물만 섞은 다음
다시 물엿처럼 될 때까지 약한불로 천천히 달여서 콩알 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두고
한번에 다섯알씩 하루 세 번, 식전에 먹는다. [동의보감, 신약본초]
산모의 대변 하혈이나 복통
쑥잎 1묶음과 생강 5조각을 달여 농즙을 만들어 하루 2∼3회 복용한다.
감기로 인한 열이나 오한
쑥잎 75g과 생강 5조각, 2사발의 물을 부어 끓이다가, 물이 반이 되면 한꺼번에 복용한다.
월경불순
쑥잎과 전당귀등을 같은 비율로 가루를 내고,
이것을 꿀에 개어 녹두 알 크기의 환약을 만들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되,
아침에는 공복에 연한 소금물로 50알, 잠자기 전에는 연한 술로 50알씩 복용 할 것이다.
오래된 이질
쑥잎 1묶음과 귤껍질 1묶음에 약간의 소금과 3그릇의 물을 부어 끓이다가,
물이 3/1로 졸아지면 3등분하여 매 식간에 복용하면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다.
소아의 피부병을 예방
쑥잎을 온수에 조금 넣어서 목욕시키면 된다. 뽕잎도 역시 좋다.
토혈과 하혈
주먹 크기의 쑥 덩어리 2개에 3그릇의 물을 부어 달이다가,
물이 반으로 졸았을 때 1일 3회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.
눈의 충혈
쑥잎을 태워 연기를 내어, 여기에 빈 사발을 덮어서 그을름이 모이게 한 다음,
사발에 뜨거운 물을 부어 서너번 저어서 풀리게 하고,
이 검은 물을 탈지면에 묻혀서 조용히 눈을 씻어주면 된다.
음부의 각종 병
쑥잎, 흰, 국화, 석류 껍질을 말려 같은 비율의 가루로 만들어,
이 가루를 꿀에 다 개어 대추알 크기의 활약을 빚어,
탈지면에 2개를 싸서 오후 1∼2시경에 음부 속에 삽입시키고 7∼8시쯤에 씻으면 된다.
이 처방은 음강의 축소 작용에도 신통하다.
월경 과다
쑥잎을 식초에 볶아 12g 정도로 해서 1그릇의 물로 달이다가 물 이 반으로 되면,
이 물로 계란 노른자위만 2개를 식전에 복용한다.
이렇게 1일 3회로 5일간을 복용하고는 다음달 월경시에 확인하여 효과를 얻지 못했으면,
이 방법으로 재 복용하여야 한다.
각종 풍습, 개선, 종양
쑥잎과 뽕잎을 같은 비율로 넣어 삶고, 그 물에 목욕을 수시로 하면 치료가 된다.
여기에 유황을 조금 타서 목욕하면 효과가 더욱 좋아진다
|